이주 노동자 돕기 블로그 바자회를 통해서 구입하게 된 책이다.
그냥 좋은 일에 동참한다는 생각으로, 그냥 별 생각없이 표지가 예뻐보여 주문하게됐다.
구입한지 하루만에 받았는데, 약간 손때문은 책과 사단법인 한국이주민건강협회 책자를 보니 마음이 짠했다..
새책이 주는 매력과 또 다른 감동이다.

박진생이라는 정신과 의사가 그동안의 상담을 바탕으로 쓴 책인데 상당히 좋은 책이다.
이 책을 한마디로 요약하면, "나를 사랑해야 다른 사람을 사랑 할 수 있다."
스스로 가치있게 느끼고,스스로를 사랑해야 잘못된 사랑에 빠지지 않고,
나의 내면을 잘 살피며 컴플랙스를 극복해 나가는 건강한 사람이 상대방의 내면을 살피며 사랑 할 수 있기 때문이다.

자신을 사랑하기 위해서는 마음을 지배하는 감정(핵심감정)에서 벗어나야 한다.
전문 용어로는 "핵심감정(nuclear feeling)" 이라고 하는데 열등감, 패배의식등이 마음속에 자리를 잡아 평생 영향을 미치는 것이다.
이 자체만으로도 개인의 삶을 힘들게 하지만, 사귀는 사람을 선택 할 때 눈을 가리는 맹점으로 작용 할 수있다.
어떤 사람에게 학력 컴플렉스가 있다면 상대방의 학력에 집착하게 되어 상대방을 통해 해결 하려 할 수 있다.
얼마전에 끝난 SBS 조강지처 클럽의 한복수&이기적 커플이 이 케이스가 아닐까한다.
20개의 상담 사례를 읽을때 느낀건, 정말 내 자신의 내면을 바로 잡아야 한다는 것이다.
책 마지막에 나오는 좋은 배우자를 고르는 법도 자기 자신에 대한 사항이 많다.

ps. 좋은 배우자를 고르는 법
1. 타임 아웃의 함정을 피하라 
    - 결혼 결정을 서두르지 말라. 중요한 결정을 시간에 쫓겨가며 해서는 안된다.
2. 준비되지 않은 사랑을 서두르지 말라 
    - 인격적으로나, 경제적으로 준비되어야 행복한 결혼생활을 할 수 있다.
3. 사랑 받은 만큼 돌려주어라 
    - 아무리 사랑하는 사이라도 일방적으로 베푸는 것에는 한계가 있다. 내면의 상처로 인한 사랑의 결핍감은 결코 만족을 모른다.
4. 먼저 자신의 마음을 들여다보라 & 자기 존중감을 회복하라
    - 자기 마음의 문제를 치료하지 않은 채 사랑하면 실패 할 가능성이 높다.
5. 상대방이 누구를 상징하는지 파악하라
    - 과거에 자신에게 중요했던 인물에게 느낀 감정을 현재의 상대에게 대신 찾으려고 하면 약점이 될 수 있다.
6. 부모로부터 떠나라
    - 실패하는 인생의 큰 원인은 의존심이다.
7. 늑대를 피하고자 호랑이굴에 들어가지 마라
    - 상황에 밀려 혹은 당장의 고통을 피하고자 선택한 결혼은 평생에 걸친 불행의 씨앗이 될 수 있다.
8. 과거의 사랑에 집착 말고 현재에 집중하라.
9. 사랑을 지켜주는 황금 비율을 찾아라.
    - 서로가 좋아하는것,싫어하는것에 대해 존중하고 지켜줄 수 있어야 한다.
10. 싸워보고 결혼하라.
    - 싸울때 상대방의 내면을 볼 수 있고, 싸우고 난 뒤에 화해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 알아보아야 한다.
11. 사랑의 언어는 통역해서 들어라.
    - 사랑하기 때문에 잔소리하고, 욕을 하는 것이다. 사랑하지 않으면 뒤도 안 보고 가버리니까..

'Joy > Book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일본, 일본인, 일본의 힘  (0) 2009.11.03
신도 버린 사람들  (0) 2009.10.13
들어쓰심  (0) 2008.12.31
너는 내 갈비뼈  (0) 2008.12.13
물은 답을 알고 있다.  (0) 2008.12.04
by SJ.. 2008. 11. 23. 00:03